본문 바로가기
사랑고리(TimeBanks)

경북행복재단 포커스그룹 인터뷰(FGI)

by 구미시니어사랑고리 2016. 10. 28.


사랑고리(타임뱅크)를 실천하는 직원, 노인일자리 참여자, 지역봉사자, 서비스 당사자(수혜자)들과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인터뷰는 2015년 경북행복재단 정책연구과제로 ‘타임뱅크(time banking) 효과 측정을 위한 사례 연구’라는 제목의 제안서가 선정되면서 이루어진 인터뷰입니다.

이 인터뷰를 통하여 타임뱅크를 경북지역에 정착시키고 전개해나갈 수 있을지 진단해보고 그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전문가(직원, 사랑고리 코디네이터, 지역봉사자)로 이루어진 인터뷰가 오전에 2시간 정도 진행되었고, 오후에는 노인일자리 참여자, 사랑고리 봉사자, 서비스 당사자(수혜자)그룹의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사랑고리(타임뱅크) 실천가들은 이제까지 실천중에 느꼈던 문제점들과 어려움을 돌아보고 여러 장점들과 좋은 사례를 되집어 보았으며, 앞으로 방향과 실천계획들도 점검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느낀 점은 지역사회 주민들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활성화 하고 공동체를 발전시키기 위한 도구로 사랑고리(타임뱅크)는 유용하며, 이를 작동하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더 많은 노력들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더 많은 지역주민들을 만나고 단체들을 만나고 더 깊이 봉사자와 내담자들과 대화하며 인간됨을 실천하는 일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연구뿐만 아니라 실천들도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고해주신 경북행복재단 권용신 정책팀장님과 인터뷰를 진행해주신 한림대학교 석재은교수님,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기꺼이 시간내주신 방동영 회장님, 직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장저장저장



저장



저장


저장